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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두루두루 알아보기

엑셀 찾기 함수를 여러가지 조건으로 사용하려면?

by Choi-sun 2020. 2. 17.

 

 

 

 

재고관리시스템에서 재고자료는 받지만 내가 원하는 보고서 틀에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싶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보고서 양식에 맞추어 시스템에서 출력해 달라고 요청하는것이겠지만 유료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상용화 프로그램에서 나오는 데이타로 내가 원하는 보고서 틀에 옮기기 위해 다중조건으로 테이블을 작성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실무에서 시스템에서 굉장히 많은 종류의 품목의 데이타가 있는 경우 아래의 3가지 종류에 대해서만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는 보고서를 만들경우 유용한 방법 입니다. 

 

 

 

 

아래와 같이 데이타형식은 보통 피벗테이블을 이용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자료를 찾을때면 vlookup함수나 hlookup함수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주기적으로 데이타를 다운로드해서 범위를 설정해서 보고서를 쓸때는 INDEX MATCH 함수가 좀더 유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MATCH함수를 한가지 조건에서 이용했다면 이러한 보고서는 항목별 여러 조건이 있을 수 있으므로 중복조건으로 찾기를 진행하면 됩니다. 

 

 

1. 필요한 조건의 틀을 먼저 작성

 

운동화와 어글리, 여자구두 항목에 대해 사이즈별로 보고서를 쓴다면, 먼저 조건이 될 항목을 먼저 만듭니다. 

 

 

 

2. 함수사용 

 

 

 

수식은 틀은 이렇게 진행됩니다. 

*IFERROR는 찾는 조건에 맞는 경우가 없을때 N/A 에러가 발생하면 "0"으로 표기하게 하는 부분

*INDEX 는 데이타범위내에  행과 열을 기입해서 원하는 데이타를 찾는 함수

*MATCH 는 INDEX 함수에서 행과 열의 수치를 찾는 함수 입니다. 

  이중 MATCH 함수에서 첫번째 1은 TURE 값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MATCH 함수의 조건은 하기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INDEX(데이타범위,MATCH(1,(조건1=조건범위1)*(조건2=조건범위2),0),열),0}

 

 

 

따라서 C9열에 들어가는 최종 수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주의점 : 함수 입력하고 그냥 ENTER를 치지 마시고, Ctrl+shift+ enter 하셔야 포괄함수가 되어 올바른 값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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